고진감래 [603233] · MS 2015 · 쪽지

2016-06-02 18:3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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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이영준T] 6월 모평 색다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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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모의평가 분석

 

-평소에는 시험 시간에 학생들과 함께 풀었으나, 올해는 학원 사정으로 내가 시험지를 가지러 가야 되어서 새벽 330분에 기상(4시간 정도 취침, 평소 6~7시간 취침, 게다가 학원에서 와서 시험 준비로 막대한 에너지 소모, 이 정도면 원장님.. 월급 좀 더 올려줘야 되는 것 아닌가???) 그래서 비몽사몽 간에 문제지를 문제를 풀다가 도저히 못 참아서 중간에 잤음(학생들이 나보고 8등급이라고 함. 중간에 잤으니..ㅠㅠ 여기서 잠깐, 시험 전날 수면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 그래도 내가 문제를 풀어 간 사고를 여과없이 서술하겠음.(의식의 흐름)

 

 

화법, 작문 : 비교적 평이했다. 시간을 아낄 수 있어야 했다는 생각이 듦

 

문법 : 그동안 모의고사 나오지 않았던, 중세 국어가 출제 되었다. 지문 형태로 나왔기 때문에 낯설었다. 이 문제를 빨리 풀려다 보면 잘 안 풀릴 것이다. 왜냐하면 이 문제는 문법 문제라기 보다는 독해 문제였으니까

13번은 적절한 것은 두 번? 정도 생각해야 되는 것이었다. 하지만 정답은 한 번만 생각해도 되었다.

14번은 이영준 국어의 국어 문법 길잡이문제와 비슷하였다.ㅎㅎ

15번은 특이하게도 <보기>에서 비통사적 합성어에 관한 배경지식을 친절하게 알려주지 않았다. 이 문제는 우리가 기본적인 문법 개념을 암기해야 하는 부담을 주는 유형이다.

16~19번 낯설고 어려운 지문이었다. 이 지문을 근본적으로 이해하기에는 어려울 것이다. 강사인 나도 근본적인 이해를 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때 형식적인 독해라도 해야 한다. 해당 사항을 찾고 본문 내용과 바꿔치기 되었는지.. 그렇게 해서 고비를 넘겼다.(화작에서 아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생각이 듦. 투자에 너무 인색하지 말길~~~ 쓸 때는 써야 한다.)

 

20~24 앞 지문에 비해서는 이해하기 쉬운 내용이었다. 23번은 개인적으로 충격이었다. 왜냐하면 2개 있고 3개가 있으면 통상적으로 3개 있는 쪽이 답이 있거늘, 아무리 봐도 2개 있는 쪽이 답이 있었다. 몇 번 생각해 본 끝에 통상을 무시하고 내 생각대로 했다.(내가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답을 하는 것이 확률이 높다. 그리고 평가원이 이렇게 낸 것은 요행을 방지하려는 의도도 있는 것 같다.)

 

25~27 이건 뭐지?? 처음 봤을 때는 문학이 독서 속에 나온 줄 알았다. 하지만 문제를 접근해 보니, 이것은 독서다.(이런 지문이 또 나올 것 같냐는 질문이 많다. 참신하기는 하지만 솔직히 모르겠다. 예전에 A형 시험에서 김승옥의 소설 무진기행과 그것의 시나리오 안개가 같은 지문에 나온 적이 있었지만 그 이후로는 그런 유형의 지문은 나오지 않았다.) 색다른 지문이었지만 내용은 어렵지 않았다. 문제도 어렵지 않았다.

 

28~33

25~27번은 지문 구성에 놀랐다면 이 지문은 지문 길이에 놀랐다. 이거 뭐 거의 로스쿨 기출 문제 수준이다.(평가원이 더위를 벌써 먹었나~~) 내용도 새로웠다. 전반적으로는 예술이지만 중간에 과학, 기술 내용이 들어있다. 28, 29번은 가볍게~~ 30번은 고민(이런 내용의 형식을 강조하는 견해에 대한 문제는 많이 나왔다. 특히 칸트... 하지만 문제가 쉽게 풀리지 않았다. 이럴 때 일수록 지문으로 돌아간다. 근거가 있다. 감정, 정서는 안 된다. 그것을 지우자. 그랬더니 번이 나온다.) 31번은 어려워 보이지만 있는 그대로 해석하면 답이 나오며 32번도 어려워 보였지만 [A]를 그대로 적용하여 풀면 번이 바꿔치기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적절하지 않은 문제를 풀 때는 본문의 내용에 대해 바꿔치기가 나오면 나는 무조건 찍고 넘어간다. 33번은 내가 문법 시간에 언급한 것이 또 나왔다. 보조용언이 될 경우는 본용언에 연결어미 ‘-를 넣어 봤을 때 성립되지 않아야 한다. 그러면 가볍게 ..ㅎㅎㅎ(애들은 내가 가르친 내용 기억을 할까??ㅠㅠ)

 

참고로 나는 정답이 나오면 무조건 찍고 넘어가는 편임.(그것을 통해 시간을 아낌)

 

전반적으로 문학 평이했음.

34~38

아는 시 () 있다.. 그것을 기준으로 35, 36번 가볍게 풀고, 귀찮지만 ()를 읽고 37번과 38번 가볍게 푼다. 34번은 ()를 기준으로 보면 번이 답 확률이 높다고 판단 ()에서 그것을 찾았더니, ‘산이여! 장차 너희 솟아난~~~ 좋으랴?’ 게임 끝 답은 이다.ㅎㅎ

 

39~42

내가 아는 작품이나 중략 이후는 내가 한 번도 읽지 않은 부분(좀 짜증남-왜냐 읽어야 하니까, 잠도 못 자서 피곤해!!!)

39번은 가볍게 번 다른 것은 보지 않기로 함.(확실한 답을 인지하고 난 다음 다른 선지를 보면 더 헷갈림)

40번은 문맥상 번 너무 쉽게 풀려서 의심해 보았지만 문맥상 이 아니라고 하기에도 어려움 41번 한번 생각해서 풀고, 42번은 조금 더 생각해서 풀어보는데, 영감의 성격이 걸림 좀 고민함. 다른 선지에 대안이 없고 인물의 생각 속에 성격이 없다고 할 수 없으므로 으로 밀어 부침.

 

43~45

최척전에서 비교적 많이 알려진 지문임.(문학은 많이 공부할수록 유리한 것 같음) 2학년 애들아~~ 내신 준비할 때 열심히 해라~~ 43, 44번 가볍게 풀었음. 45번은 문학 <보기>와 관련된 것인데, <보기>를 바탕으로 문학적 해석을 하라는 문제인데, 요즘 신기하게도 본문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이 문제도 옥영이 읊은 시는 남편과 헤어지기 전임. 가볍게 로 함.(애들은 헷갈릴 수도 있다고 생각함. 내가 너무 학생들을 과소평가했나?)

 

모의고사는 모의고사일 뿐, 좋은 점수를 얻었서도, 목표한 점수를 못 얻었어도, 지금 우리는 계속 공부를 해야 한다. 왜냐하면, 오늘이 끝이 아니니까.

 

끝으로 이 글을 읽는 수험생 모두, 철저하고 냉철한 자기 반성과 비판을 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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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진감래 · 603233 · 16/06/02 20:59 · MS 2015

    오늘 모두 수고했어요~~~

  • op0 · 645360 · 16/06/03 11:04 · MS 2016

    비문학에서 치이긴 치였지만 무엇보다 현대산문에서 가장 많이 치인거 같아요 ㅠㅜ...

    읽는 방법을 얻어가는 학습을 해야하는걸까요...

  • 고진감래 · 603233 · 16/06/03 16:13 · MS 2015

    독해력, 이해력, 문제 해결력.. 근본적인 학습 능력을 기르는 방향으로 공부를 해야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글을 읽을 때 내용을 알려고 노력하고요. 문제를 풀 때는 답의 근거가 본문과 문제에 합당한지 지속적으로 생각해 봐야 돼요. 즉, 생각하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없어요.. 고진감래!!!

  • 귀잉 · 637151 · 16/06/03 15:07 · MS 2015

    선생님 이번에 학원에서 모의고사 치뤘던 사람입니다!
    짧은 만남이었지만 분위기 풀어주시고 다독여주셔서 정말 감사했어요.
    커피 드리려고 했는데 다른 친구들이 뭔가 많이 드리길래 ㅠ

    분석 하신 것도 잘 읽고갑니다! 절 많이 되돌아보게 하는 모의고사였어요..
    대차게 말아먹었지만 기본으로 돌아가서 독해력을 탄탄하게 해야겠습니다

  • 고진감래 · 603233 · 16/06/03 16:11 · MS 2015

    수고 많았어요^^ 오르비에서 신청한 학생들 모두 인상도 좋고 기본적인 통제를 잘 따라 주어서 고마웠어요^^ 갑자기 제자로 삼고 싶은 욕심도 생기더라구요.ㅎㅎㅎ
    모의고사는 항상 아쉬워야 돼요~ 그것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열심히 해야죠^^
    그래서 수능에서는 아쉽지 않으면 됩니다.^^
    커피는 다음에 줘요.ㅎㅎㅎ 열심히 하고~ 필요한 자료나 조언이 필요할 때 연락줘요^^

    그리고 고진감래~~~ 꼭 명심해요^^ 반드시 터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