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칼럼] 2017재수FAQ 2. 교육과정이 바뀌면 재수생에게 정말 불리한가요?
안녕하세요.
위자듀학원 원장입니다.
교육과정이 바뀌는 해마다 자주 듣는 질문이 있습니다.
"교육과정이 바뀌면 재수생에게 불리한 것 아닌가요?"
저는 항상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새 교육과정은 재수생에게 오히려 기회." 라고
매번 교육과정이 바뀌면 사실 재수생에게 불리한 면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번 교육과정의 변화는 재수생에게 유리한 결과를 가져다 준것이 그간 입시를 오랜기간 지도해 본사람이라면 다 알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는 고3들의 방심을 가장 주요한 이유로 꼽습니다.
이렇게 새 교육과정이 시작하는 해의 고3 교실에서는 평소와 달리 여유를 가지는 경향이 드러납니다.
교육과정의 변화로 평년보다 재수생들이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자신들이 지금의 교육과정을 먼저 접했다는 점, 일종의 재수생들이 배웠던 것을 다시 배울때 가지는 여유과도 같습니다."
그러나 이런 해의 재수생은 평년과 달리, 정말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제대로 새롭게 공부하는 경향이 뚜렸합니다.
또한 정말 하려는 학생들만 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저 역시 교육과정의 마지막에 고3생활을 했고, 새 교육과정의 시작에 재수를 했습니다.
만약 이런 교육과정의 변화가 없었다면 저도 전과목을 정말 새롭게 다시시작하기보다는 작년하던대로 답습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재수기간 동안 성적이 오르게 된 가장 큰 비결중에 하나가 새롭게 토대를 다시 쌓았다는 점인데, 교육과정의 변화로 의도치 않게 새로 공부하게 되면서 제대로 공부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작년에 이미 공부를 다해놓은 경우면 새로운 교육과정의 변화는 손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교육과정의 변화가 오히려 여러분이 제대로 공부하고, 초심으로 열심히 하게 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이번 교육과정 개편 역시 지난번 교육과정에 비해 사실은 학습부담이 줄었습니다.
익숙하지 않아서 그렇지 제대로 잡고 공부하면 재수생입장에서는 확실히 부담이 적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런 때일수록 재도전을 마음먹기가 쉽고 제대로 하지 않으면 교육과정의 변화로 오히려 성적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남들따라 하는 재수나 억지로 하는 재수는, 원래도 성공하기 어렵지만 올해는 더더욱 어렵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하는 학생들은 이렇게 교육과정이 바뀌는 해가 오히려 성공하기 쉽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만약 제대로 공부할 재수생이라면 지금의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오히려 기회라고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몇년간 열심히 하는 학생들도 안타까운 결과가 나오기 쉬운 수능이 지속되어왔지만, 올해는 그동안의 수능과는 분명히 다를 것이라고 봅니다.
재수생들을 지도하다보니 재수생 중심으로 쓰게 된 경향이 있지만 사실 요지는 재수생이 유리하니 재수를 해라가 절대로 아닙니다.
고3이든 재수생이든 N수생이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새 교육과정의 변화는 경험상 제대로 공부하는 수험생이 노력의 결실대로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고3 교실도 학생부종합의 증가와 수능경향의 변화로 수능에 매진하는 것이 예전과 달리 비효율적인 것으로 보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물론 내신이 좋은 경우 내신을 잘유지하는 것이 현재 입시에서 중요하지만, 모두가 원하는 내신을 받을수가 없고 이미 결정되어 버린 내신이 여러분의 목표를 어렵게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고3의 경우에도 수능에 매진해야 하고, 올해는 고1~2때 내신 위주로 하다가 갑자기 수능으로 전환하여 혼란을 겪는 고3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수생의 경우 자신감을 가지고 열심히 매진하는 것이 필요하고 고3의 경우 지금부터라도 내신에서 수능중심의 학습패턴을 만들기 바랍니다.
사실 최근 몇년간 입시가 예전만큼 그간의 노력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는 면이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예전에 비해 전반적으로 학생들의 의욕이 떨어진 것이 보여 학생들을 대할때 안타까운 마음이 큽니다.
그렇지만 올해는 정말 열심히 노력하는 수험생들이 좋은 결과를 얻는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를 궁금한 것이 있다면 "댓글"이나 "쪽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에혀 아프지 마 내 몸아
-
정시 한국사 0
4부터 감점임 3부터 감점임
-
근데 현실은 1
2등급 이하가 과외하는거 진짜 ㅈㄴㅈㄴㅈㄴㅈㄴ흔한 일 아님?? 딥피드 댓글 반응 뜨겁네
-
얘 나왔으면 좋겠다
-
너무아깝네 2
안푼 문제집이 수십갠데 뭐 아쉬운거지
-
여성의 대학 진학률이 오히려 더 높울정도로 존재 의미가 사라진 여대들을 전부 한번에...
-
진짜 화나네 3
실을 약한걸 쓰니까 맨날 끊어지지 문제 내려고 실 일부러 끊은 척 하네 이자식들 그치만 물리 재밌어
-
잘들하시나요 제일 어려운 주제라 생각하는게 개인적으로
-
오르비언중에 만점자나오면 돈받고팔생각으로 대필중
-
열나는데 어카죠 0
저번주에 감기걸렸다가 항생제 6일먹고 나아진줄알았는데 다시 미열이 나는데 이거 뭐죠...
-
미첫어미첫어 내가코인을일케후회해보긴첨이내 미친미친
-
무의미하구나 6
나의 내다버린 2년의 청춘이여
-
이렇게 나오고 걍 다같이 죽자
-
수능 점심시간엔 14
다들 주로 어떤 공부하시나요 저는 영어 할려고 하는데 영단어 외우는게 나을지 문제...
-
미쳤네 아
-
고전시가,비문학 두지문 빼고 나머지 다 풀어도 3등급 절대 안나오나요?
-
정시로 4
언기생지 95 96 1 94 92 면 보통 어디가요? 정시 라인대를 아예 몰라요...
-
수능 51123 으로 대학 어디가나요? ㅠ 백분위는 60 96 1 89 83이요
-
정답 1
2차 세계대전 이후
-
후회는 나의 힘 0
나의 일년은 미친듯이 커리만 쫓아 헤매엇으나 단 한번도 스스로를 성찰하지 않앗노라
-
근데 과외할때 8
수험생때 들었던 강사분 교재 사용해도 되나요? 허락맡으면 가능할까요
-
너 또한 그것을 벗어날 수 없으며 단언컨대, 너 또한 피비린내를 풍기게 될 것이다.
-
ㅇㅇ 중학교에서 수험표를 받고 오르비에 짝수형 걸렸다고 자리 어디라고 글을 싸겠지..
-
인서울 약대 55%가 여대, 이게 말이 돼? 젠더갈등 터졌다 3
최근 취업난으로 전문직 선호 현상이 심화하면서 여대에 설치된 약학대학과...
-
5 7 9 10회 있음
-
문학 먼저 푸는데 문학 어렵게 나오면 어떻게 하시나요? 2
문학에 시간 너무 소요되고.. 시간 조금 남았는데 비문학 두지문 남았을 때요ㅜㅜ...
-
국어 강민철: 늦게와서 퇴출 김동욱: 김선생 폐 나와서 금단증상때문에 gg치고 나감...
-
이거는좀웃기네
-
서울 붙은사람 0
모여모여 같이 만날 사람 있어? 심심해
-
이 사람 전화 무음 알림 무음인데 내가 전화로 깨워주기로 하고 재우고 나왔는데 연락...
-
국어 그읽그풀vs구조독해(김도훈T)...
-
거의 전두환이여 ㅋㅋㅋㅋ 시민이 자기한테 페인트 뿌렸다고 “어디감히 대통령한테...
-
무ㅓ야? 나 이러면 설레
-
수험표 받으러 갈 때 안 마주치고 싶은데..
-
수험표 받아가세요..
-
관동별곡 옥린몽 남았는데 옥린몽 버리는게 맞는판단? 1
회독도 못하고 강의겨우 한번 듣고 말거같은데 옥린몽은 버리는게 맞음?
-
옯붕이들은 당연히 아실거라고 믿습니다
-
해설지를 잃어버려서 보내주실수 있나요? 만덕드림
-
신조어 하나 겟또
-
가채점표 궁금증 0
가채점표는 수험표 뒤에 그려서 쓰거나 수험표 뒤에 붙여서 쓰는 걸로 알았는데...
-
진짜 끝나는구나 12
1년간 함께 공부해온 재종친구들 자리에 책이 다 빠졌네요 진짜 끝이구나..
-
난이도 어떻게 보시나요? 작수랑 동급?
-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뇌비우기로롤좀조져볼까
-
완전 물 문제들고 가서 한문제 10초컷하면서 자존감 채우는데 어려운게 나은가..?
-
작년에 하셨던분인데 가형 1등급...수학대왕인가..제패드에있는 어플로 미적 난이도...
-
https://youtu.be/szxM38PsbDw?feature=shared
-
하면되는거아님? 비꼬는거아님
-
전 안할듯 오늘도 그냥 공부 적당히 하고 끊을까 생각중이긴 한디..
-
이거 푸는데만 25분쓴듯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