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g [1192257] · MS 2022 · 쪽지

2023-09-06 14:5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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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모평 문학 킬러 대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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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도 오늘 아침에 해설강의를 준비하며 

아침에 올라온 9평을 풀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총평도 좋지만 오늘 가장 큰 이슈였던 문학, 그 중에서도 가장 난이도가 높았던 

22번~27번 현대시-수필 문항의 주요 문항들에 대해 

왜 이렇게 어려웠는지, 주요 문항들을 어떻게 접근했어야

가장 효율적으로 풀 수 있었을지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파트는 오늘 당일에 하는 해설강의를 참고 해주세요!



<현대시 주요 문항>

주요 문항 첫 번째는 23번입니다. 

이 문제는 사실 전형적인 보기 문제였습니다만

정확한 보기 문제에 대한 체계가 잡혀 있지 않으면 

3번으로 오답을 할 가능성이 높은 문제였습니다




체계가 잡혀 있지 않다면 지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1대1로 선지와 대응시키는 방식으로 많이 풀게 됩니다.


그러나 이때 지문을 읽는 능력이 조금 떨어지면 

3번선지의 표현을 보고 여기에 사라져 가는 것들을 나타내는 표현이 어딨어?

관심은 또 어디있는건데? 라고 생각해 답을 3번으로 찍게 됩니다


그러나 보기를 조건화해보시면 선지의 조건인 사라져 가는 것들에 대한 관심은

지문에서 향토적 정경 속에서 느껴지는 

일상에 대해 집중할 때 충족된다고 합니다. 

즉 지문에서 향토적 정경 속에서의 일상을 묘사하기만 하면 

무조건 점점 사라져 가는 것들에 대한 관심을 표현한 것이여야만 합니다.


그렇게 해석되지 않고 해당 표현이 다른 방향으로 해석이 된다면

보기를 통한 객관화에 실패를 한 것이지요. 


반면 4번선지의 조건은 일상을 ‘자연스럽게’받아들이는 입니다. 

그러나 보기에선 ‘낯설게’느껴지는 일상이라고 서술했습니다.

보기의 주제성과 반대입니다.


지문에 어떤 표현이 있던지간에 보기가 이렇게 서술되어 있는 이상

절대 적절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선지만 보고도 답으로 바로 찍히는 구조입니다


완벽한 이해력과 독해력이 없는 상태라면

지문을 읽고 1대1로 대응하는 방식으로는 풀기 어려웠을 겁니다. 


<26번>

아마 제 생각엔 비문학을 포함해도 

이 문제가 가장 난이도가 높았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수필 문제가 어떻게 나오는지 알고 있나요?

수필은 결국 ‘하나의 메세지’를 ‘구체적 상황’에 적용시켜

그 메세지를 전달하는 글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하나의 메세지를 설정해놓고

대화라던지, 구체적인 예시 상황에 적용하며 글을 전개합니다. 


그렇다면 수필에 대한 내용 문제를 물을 땐 어떤 구조로 물어볼 수 있을까요?

먼저 가장 적절한 것을 물어보는 유형 먼저 봐볼게요.


위의 문제들은 올해 출제된 평가원과 교육청 수필 문제입니다. 

ㄱㄴ,ab,잠수부는 결국 작가가 원하는 하나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도입된 구체적 예시, 즉 장치입니다. 


결국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물어보고 수필의 구조가

메세지를 여러 구체적 예시와 상황에 적용하는 것이니

그 예시를 통해 글의 주제를 한번 잡아봐라~의 구조를 띄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문에서 의도적으로 표기된 하나의 메시지를 나타내는 문장을 잡으면

그게 바로 정답이 되는 구조로 출제됩니다.

그렇다면 오늘 출제된 문제의 유형도 봐볼까요?


선지의 구조를 잘 보세요. 

~것은(각기 다른 구체적 예시) 을 통해 각기 다른 구체적 예시를 제시합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게 적절치 않은 것을 물어보는 문제니

선지 5개중 4개가 지문에 실제 있는 적절한 내용을 가진 선지일거고

4개를 다 같은 내용으로 낼 순 없으니 지문의 각기 다른 4가지 정보를 끌어내서 선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다보니 지문에서 굉장히 디테일한 부분을 물어볼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면 이 글은 소설보다 분량이 적은 글이고 

이 글 안에서 서로 다른 4개의 정보를 뽑아야 하니까요. 

그런데 결국 수필은 한 가지의 메세지를 구체적 예시에 적용하는 글이니

지문에서 서로 다른 4가지 정보는 반드시 글의 주제성을 기준으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에서 요구하는건 글의 주제성을 통해 판단 기준을 잡고 

이를 통해 지문에서 나오는 구체적 상황(세부 정보)를 판단하자입니다. 



해당 글의 보기입니다.

해당 글의 주제는 세속적 가치를 떨치지 못해 과오를 저질렀다네요.

25번 문항의 조건인 이욕은 세속적 가치와 연결되고 

아마 과오는 의리를 저버린 것이겠죠?

이렇게 반드시 글의 주제를 기준으로 세부 내용에 대한 판단을 시켜야합니다. 

그러니까 이 문제의 발문이 이렇게 설계가 된겁니다. 


선지의 구조도 보시죠.

이욕(세속적 가치)에 빠진 상황이냐 그렇지 않은 상황이냐.

과오(의리를 저버림)를 저지른 상황이냐 그렇지 않은 상황이냐 

이 핀트로 물어봅니다. 

지문 읽기 전에 해당 문제가 있음을 확인하고 해당 문제의 체계대로

지문을 읽고 행동한다면 정말 쉽게 풀었을 겁니다. 


당연히 지문의 난이도가 쉬우면 그냥 막 읽고 풀어도 쉽게 풀리겠지만

오늘은 어떤가요? 오늘은 쉽지 않았을겁니다. 


이 문제가 어려운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지문의 난이도가 높고 보기를 통한 글의 주제를 제시하지 않았다 입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 문제에 대한 체계 없이 그냥 문제를 풀기에

이런 요소를 활용하기만 하면 킬러 문항 하나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우리가 기출을 통해 잡았던 행동 영역은 

글의 주제를 드러내는 문장을 통해 기준을 잡고 

그릍 통해 굵은 글씨(문제에서 요구한 부분)을 매치시키자 입니다. 

이 글의 주제가 드러나는 문장은 지문에서 이 문장입니다. 


결국 이 말을 굵은 글씨(구체적예시)에 적용시키길 바랬던 겁니다

1번선지,3번선지는 아예 그 말을 적어놔버렸네요. 

이 굵은 글씨가 결국 글의 주제인 모두 물 가운데에서 사는 존재다를 드러낸다 라는걸 그대로 표현해줬습니다.


4번은 어떤가요?

지문의 세부내용일치+주제입니다.

지문에선 사람들의 생각이 모두 그러하다라고 세부내용을 제시했고

선지에선 ‘물에 산다’라는 글의 주제를 표현해주고 있네요. 

결국 글의 주제를 굵은 글시에 연결시키는 걸 물어본 문제입니다.


5번은 어떤가요?

이게 가장 어려운 선지였을텐데 

결국 두 굵은 글씨와 글의 맥락은 결국 어떻든간에 모두 물 가운데 있는 존재다!를 드러내기 위함입니다.

눈길을 돌리건 물 보는 법을 써 볼데가 없건 이 표현을 쓴 이유는 모두 물 가운데 있는 존재를 드러내기 위해 쓰인거니

선지의 조건인 ‘유사’하다를 충족시키죠


그런데 정답선지인 2번은 ab모두 같은 주제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a의 상황이 ~에 가깝다라며 비교를 하고 있네요. 

그리고 지문을 해당 문장과 연결시키는 작업을 하면서 읽었다면 

아마 선지의 두 표현 역시 그 문장을 드러내는 말로 유사성을 띄고 있다라는 걸 알 수 있었을겁니다.


지문의 난이도가 어려워서 잘 안읽히면

문제의 체계와 구조를 통해 얻은 행동 체계로 돌파해나갈 수 있습니다. 


남은 지문에 대한 해설은 해설강의에서 진행하겠습니다.

(곧 해설강의라 준비할게 많네요..)


어제도 이야기드렸듯 참석 비용이 무료고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참석하실 수 있으니

꼭 제가 이야기하는 행동 체계 배워갔으면 합니다. 


신청링크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cqBH2ZSFpP8sqJDjOTUmlVYRhYOH2LMXt8ZHBRgMqzyT_b3A/viewform



+) 현장으로 오신 분들 중 시험지 가지고 오시고 

수업시간보다 빨리 오셔서 절 찾아주신다면

제가 시험지 보고 피드백 해드리겠습니다. 현장으로 많이 와주세요!


현재 온오프 총 220명 가량 신청했습니다. 더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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