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158 [372453] · MS 2011 · 쪽지

2015-05-05 21:29:40
조회수 3,600

[유대종T] 커피와 함께 스며드는 시 한 편 감상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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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행한 세대에 태어나서 불행한 속에서 불행한 청춘을 고스란히 장사지냈다.
그때 삼천리 강토는 송두리째 감옥이었고, 일제의 몇몇 앞잡이를 제외한

모든 레는 그대로 이 감옥에서 신음하는 복역수였다.
 ‘밤이 이대로 억만년이야 가겠느냐?’고 자위도 해보았지만 우리를 휘감고 있

어둔 밤은 좀체 여명을 약속할 것 같지 않았다. 그러는 동안에 성급한 친구들

조국을 버리고 멀리 떠나는가 하면 어떤 친구는 그 소중한 마음까지 팔아버리기도

하는 비극이 계속됐다. 진리를 위해서 죽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사람들은 말한다.

그러나 진리를 위해서 산다는 것은 그보다 더 어려운 일이다.한때 독립운동의 기치를

높이 들었던 분들이 학병과 지원병의 권유 유세에 앞장 서서 눈물로 호소하던 슬픈 풍경을

목격했을 때 가슴속으로 뜨거운 눈물을 흘리며 소리 없는 통곡을 하던 일이 엊그제같이

선하게 떠오른다.
 그들이 한때 생명처럼 여기던 지조를 헌신짝처럼 팔아넘기면서도 그들 나름의
변명은 없지 않았을 것이다. 일제의 총칼에 할 수 없었다는 것은 차라리 좋으나,
그것이 민족을 위하는 길이라는 궤변에는 침을 뱉어주기에도 내 침이 아까웠다.
 천지를 바라봐도 몸담을 곳이 없고, 꽃 한 송이 새 한 마리 나를 달랠 수 있는
것도 아니었다. 어제도 흐르던 검은 밤이 오늘도 밀리고 흐를 뿐이었으니, 어쩌지 못하는

마음은 어느 밤 하늘 별에다 두어야 할 것이었던가? 이렇게 살아온 인생은 오늘이라서

마음 둘 별이 있다는것도 아니다.

 

 

 

안녕하세요~ 국어 강사 유대종입니다!

 

 

 

오늘은 신석정 선생님의 글을 읽고 시작을 해 보았습니다.

 

사람들은 신석정 시인을 도피적인 시인, 목가적인 시인으로 많이들 해석합니다.

 

하지만 현재 신석정 시인에 대해서 재조명되고 있는 부분은

 

단 한번도 친일과 관련된 글을 쓰시지 않았다는 점, 너무나도 당대 현실을 아픈 가슴으로 직시하신 분이라는 점 등입니다.

 

그래서 혹자는 이렇게 얘기합니다.

 

"신석정은 자연에서 현실을 살아간 시인" 이라고.

 

자, 그럼 신석정의 를 들여다 볼까요? 

      

    ​들길에 서서

                 -신석정-

푸른 산이 흰 구름을 지니고 살 듯

내 머리 위에는 항상 푸른 하늘이 있다.

 

하늘을 향하고 산삼(山森)처럼 두 팔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이 얼마나 숭고한 일이냐.

두 다리는 비록 연약하지만 젊은 산맥으로 삼고

부절(不絶)히 움직인다는 둥근 지구를 밟았거니…….

 

푸른 산처럼 든든하게 지구를 디디고 사는 것은 얼마나 기쁜 일이냐.

 

뼈에 저리도록 생활은 슬퍼도 좋다.

저문 들길에 서서 푸른 별을 바라보자!

푸른 별을 바라보는 것은 하늘 아래 사는 거룩한 나의 일과이거니……


 

1. 제목과 1연



(1) 제목 : 들길에 서서 

   들길이라는 장소의 의미, 서서의 행위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2) 1연

푸른 산이 흰 구름을 지니고 살 듯

내 머리 위에는 항상 푸른 하늘이 있다.



 


: 푸른 산과 흰 구름이 색채 대비를 이루고 있습니다.

 

색채 대비는 대상을 선명하게 하는 강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푸른 산 위에 흰 구름이 있는 것이 아니라,

 

'푸른 산이 흰 구름을 지닌다(포용한다.)'로 쓰이고 있어요.

 

신석정 시인의 산은 만물을 포용하는 의를 주로 지니고 있습니다.

 

닭이 알을 품듯이, 화자 역시  

 

그렇게 푸른 하늘을 나의 꿈과 이상으로 품으며 살아가겠다는 것입니다.

 

하나 더 보자면 '산'과 '나'은 지상에, '구름'과 '하늘'은 천상의 존재입니다.

 

 


2. 2연


하늘을 향하고 산림처럼 두 팔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이 얼마나 숭고한 일이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천상의 존재인 하늘과, 지상의 존재인 지구에서


산은, 지구에 발을 디디며 하늘을 바라보는 수직적 의미의 존재입니다.

 

즉, 산에 있는 산림은 하늘을 향하고 있습니다.

 

-------------> (하늘 = 구름 = 별)

 

                   (↑ 산 = ↑ 화자 = ↑ 화자)

 

-------------> (지구 = 지구 = 들길)

 

화자 역시 하늘을 향하여 두 팔을 하늘을 향해 드러내고 있으며,

 

설의적 표현을 통해 이렇게 하늘을 바라보는 행위에 숭고한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강 하고 있습니다.

 

 

(3) 3연과 4연 ​


두 다리는 비록 연약하지만 젊은 산맥으로 삼고

부절(不絶)히 움직인다는 둥근 지구를 밟았거니…….

 

푸른 산처럼 든든하게 지구를 디디고 사는 것은 얼마나 기쁜 일이냐.

 

산림이 두 팔이라면 산맥은 두 다리입니다. (철저하게 비유가 사용되고 있군요.)

 

화자는 두 팔로 하늘을 향하고, 두 다리로 마치 산맥이 산을 지지하듯 이 둥근 지구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두 팔은 아직 하늘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며, 두 다리는 언제 허물어질지도 모르듯 연약합니다.

 

끊이지 않고 계속 움직이는 둥근 지구는 물리적인 자연입니다. 물론, 이 물리적 자연은 아름답게 현실을 위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신석정 시에서 이 둥근 지구는 현실 자체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푸른 하늘과 푸른 별과 같은 이상적 자연과는 다소 거리가 멀어보입니다.


그래서 지구를 딛고 서는 것입니다. 그것을 '디디고' 서서, 이겨내서 '산다'는 것이 화자에게는 큰 기쁨이었을 것입니다.

 

▶ 

(4) 5연과 6연


뼈에 저리도록 '생활'은 슬퍼도 좋다.

저문 들길에 서서 푸른 별을 바라보자!

푸른 별을 바라보는 것은 하늘 아래 사는 거룩한 나의 일과이거니……

 

 

:  준엄한 현실 인식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시인이 생활이라는 단어에 작은 따옴표로 강조 표시를 해 놓았습니다. 

이 생활은 뼈에 저리는 생활이고 슬픔의 생활 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좋다는 것입니다.

 

다른 이들이 친일을 하고, 변절을 하고, 조국을 외면할 때에도, 민중을 외면할 때에도

 

그 암담한 저문 들길에서, 화자 만은 반짝이는 푸른 별을 응시하고 있었다는 자부심입니다.

 

캄캄한 어둠 속에서 별은 더욱 빛납니다.

 

밤이 깊을 수록 태양은 더 가치 있게 떠오를 것입니다.

 

"그래, 이 뼈저리고 아픈 생활, 그럴 수록 좋다! 이것을 이겨내었을 때에 푸른 별이란, 더욱 빛나고 가치 있는 것이니까."

 

이것이 시인의 마음이 아니었을까 추측을 해 봅니다.

 

그래서 그 들길을 딛고 일어 서서 마치 벌 받는 자세처럼 두 팔을 올리고 다리가 후들거리더라도

 

이상을 지향하고 바라보는 것은 포기하지 않기에,

 

이것은 바로 거룩함이 됩니다.  

 

★주제 :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이상

을 추구하는 태도 ★

 

---------------------- 

신석정

1. 푸른 '산'은 시적 화자와 대비되는 존재로 화자에게 기대감을 갖게 만드는 대상이다.(O,X)

2. 화자는 성찰적 태도로 지난 날을 반성하고 있다.(O,x)

3. 비유와 상징을 통하여 시상을 구체화하고 있다(O,X)

4. 1~2연에서 하늘로 팔을 드러내는숭고함을, 3~4연에땅을 디디고 선기쁨을 그리는데, 이것들이 5~6연의 저문 들길에 서서 푸른 별을 보는거룩함으로 연결되고 있다.(O,X)

5. 설의적 표현을 사용하여 화자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있다.(o,x)  

6. 풍자적 어조를 통해 대상을 비판적으로 서술하고 있다.(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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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제젲제 · 569156 · 15/05/05 22:56

    1,2번 틀렸어요ㅠㅠ

    푸른 산과 화자는 대비되는 건 맞는데 기대감은 없는거죠?
    기대감하니 떠오른건데, 김명인의 그 나무 같은 작품은 화자가 기대감을 가지게 하는거 맞나요?

    생각해보니 지난 날을 반성한건 없는 것 같네요. 그런데 성찰적태도도 틀린건가요?
    생활이 힘들어도 숭고함을 느낀다~해서 삶에 대한 성찰 있음. 이렇게 판단했는데 잘못 판단한건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성찰과 반성의 차이점과 공통점으론 어떤거가 있나요? 모호하게 알긴 하겠는데 애매해서리..

  • dj158 · 372453 · 15/05/06 04:56 · MS 2011

    푸른산과 화자는 대비되는 것이 아니라 화자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시어랍니다~ 기대감과 관련된 작품은 꽃불 성화 언급한 2011년도와 내적성숙 낙화2014년 참고하세요~^^
    초점이 자기 자신에게 있으므로 성찰적 태도가 가능합니다 극복ㅡ깨달음ㅡ돌아봄ㅡ반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 성찰입니다
    틀리셨다면 2012년도 비트겐슈타인 사다리문제와 2015년도 비아속의아 문제 풀어보세요 2015a형 필수아미노산도요~반성은 내가 잘못했네~라고생각하시면 쉬워요 2007년수능교목보시면서 성찰은 있는지 그렇다면 반성은 있는지 살피시고요^^

  • 제제젲제 · 569156 · 15/05/05 22:58

    또 설의적표현을 써서 궁금증 해소하는게 나오는 작품이 있나요?

  • dj158 · 372453 · 15/05/06 05:00 · MS 2011

    설의적표현의 의도성을 파악하는 문제입니다~ 설의적표현은 강조의 의도가 있습니다
    관련문제로는 엄청많지만 2004년 심생전 2004년 일러스트레이션 그림책 2015년 받침발음의 규칙ㅡ서술어자릿수 등이 있습니다~^^풀어보세요~~~~ 관련 문제들 없으시면 말씀하세요~

  • 공간적 · 568709 · 15/05/06 22:36 · MS 2015

    잘 봤어요 문제도 다 맞았습니다!! 저 선생님 부천 정율에서 뵌 적 있어요 ㅋㅋㅋ 그 서울대 철학과? 나오신분 맞죠? 엄청동안인ㄷㄷ

  • 삼서생 · 556965 · 15/06/23 12:16 · MS 2015

    샘 저 쪽지 보냇는데 답이 없으시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