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대로읽기] 길 - 윤동주
안녕하세요 수능시 그대로 읽어라의 저자 슈곰입니다~
이게 세번째 올리는 시가 되겠네요 ㅎㅎ
이것도 마찬가지로 칼럼으로 쓴글이라
말하는 투로 설명했으니 역겨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ㅋㅋ
이번 글에선 부끄러운 남자
윤동주님의 길을 해설해보겠습니다 ㅋㅋ
내용설명은 파란색
표현법은 분홍색 입니다
먼저 해석해보시는 거 잊지 마시구요 ㅋㅋ
길 - 윤동주
잃어버렸습니다.
무얼 어디다 잃었는지 몰라
두 손이 주머니를 더듬어
길에 나아갑니다.
돌과 돌과 돌이 끝없이 연달아
길은 돌담을 끼고 갑니다.
담은 쇠문을 굳게 닫아
길 위에 긴 그림자를 드리우고
길은 아침에서 저녁으로
저녁에서 아침으로 통했습니다.
돌담을 더듬어 눈물짓다
쳐다보면 하늘은 부끄럽게도 푸릅니다.
풀 한 포기 없는 이 길을 걷는 것은
담 저쪽에 내가 남아 있는 까닭이고,
내가 사는 것은, 다만,
잃은 것을 찾는 까닭입니다.
---------------------------------------------
길 - 윤동주
잃어버렸습니다.
뭔진 모르겠는데 잃어버렸네요.
그럼 이제잃어버린 게 무엇인지 나올 것이고
뭔가를 잃어버렸으니까 당연히 찾으려고 하겠죠.
습니다 - 대화체
무얼 어디다 잃었는지 몰라
두 손이 주머니를 더듬어
길에 나아갑니다.
뭘 잃어버렸는지도 모르겠고
어디서 잃어버렸는지도 모르겠답니다.
바본가 ㅋㅋ
주머니에 혹시 있을까봐 더듬어보면서
길을 걸어가네요.
돌과 돌과 돌이 끝없이 연달아
길은 돌담을 끼고 갑니다.
지금 길을 걸으면서 잃어버린 걸 찾고 있는 거겠죠.
근데 길은 돌이 계속 연결되어 있는
돌담이 막고있네요.
돌, 돌, 돌, 돌담 - 반복
담은 쇠문을 굳게 닫아
길 위에 긴 그림자를 드리우고
담은 쇠문을 굳게 닫아서
담 넘어로 못가게 하는 놈이네요
아 넘어가고 싶다 ㅠㅠㅋㅋ
해가 저물무렵인지 그림자가 기네요
길은 아침에서 저녁으로
저녁에서 아침으로 통했습니다.
길은 아침에서 저녁으로
저녁에서 아침으로 통했대요
그럼 내가 아침부터 걸었는데
저녁에 되고 다시 아침이 됐다고 볼 수 있겠네요.
밤새도록 하루종일 뭔가를 찾고 있습니다.
적당히 찾고 집에 가면 좋을텐데 계속 찾네요 ㅋㅋ
돌담을 더듬어 눈물짓다
쳐다보면 하늘은 부끄럽게도 푸릅니다.
눈물이 나오네요
잃어버린걸 못 찾아서 그렇겠죠 ㅋㅋ
하늘을 보면 부끄럽대요
잃어버린게 쪽팔린거죠 ㅠㅠㅋㅋ
칠칠맞게 흘리고 다니니까..
부끄럽게도 - 정서직접
푸릅니다. - 색채
풀 한 포기 없는 이 길을 걷는 것은
담 저쪽에 내가 남아 있는 까닭이고,
내가 걷는 길은 풀 한 포기 없는 곳이네요
생명이라고 찾아볼 순 없는
돌만 있는 퍽퍽? 삭막한 공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ㅋㅋ
그런 길을 걷는 이유는 담 저쪽에 내가 남아 있어서래요
음 그렇다면 내가 잃어버린 건
담 저쪽의 나겠네요.
내가 사는 것은, 다만,
잃은 것을 찾는 까닭입니다.
내가 사는 이유도 잃은 것을 찾는 까닭이래요.
나의 삶의 목적은 잃어버린 담 넘어의 나를 찾는 것.
바꿔말하면 담 너머의 나는
내 인생을 걸어 찾아야만 하는 잃어버린 자아가 되겠네요.
지금의 나는 그런 자아가 없는
부끄러운 자아가 되겠구요.
아까 잃어버려서 부끄럽다고 나왔었잖아요?
역시 이번에도 부끄다고 고백하는 시였습니다..
동주횽..ㅋㅋ
시를 읽을 때는 항상 주제가 하나라는 걸 생각하고
그 주제에 맞춰서 해석하라고 했었죠?
이 시도 마찬가지에요
첫연에서 잃어버렸다고 말했으니
잃어버린게 무엇인지 나올 것이고
잃어버렸으니 찾으려고 할 것이다.
이 생각을 가지고 시를 해석하면 너무 쉽게 해석되죠 ㅋㅋ
이 시를 정리하자면
자신의 현재 모습이 부끄러운 남자가 원하는 모습의 자신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하는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 시.
라고 할 수 있겠네요 ㅋㅋ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송쌤] 심화 세특 주제만 3,000개를 제작한 유튜버에게 주제를 받아보세요.(일반고 내신 2.47 서울대 최초합) 0
안녕하세요. 유튜버 송쌤입니다. 많은 학생들의 진로 준비과정이 대학 합격까지...
-
[학생부를 잡아라! 세특 A to Z] 세특 A to Z! 세특으로 대학가자! 0
어느덧 마지막 칼럼이다. 이번 시간에는 입시 커뮤니티 등에 자주 올라오는 학생들의...
-
[학생부를 잡아라! 세특 A to Z] 혼돈의 입시, 중심을 잘 잡자! 0
현 고1, 고2의 학생부 작성 요령에 많은 변화가 생겼음을 앞선 칼럼들에서...
-
예전에 학생부 전형 폐지를 주장하는 글(...
-
도와주세요ㅜㅜㅜ 0
학공물류학부를 성적과 면접으로만 보는 전형으로 넣을 생각인데요 제가 지금 까지...
-
예전에 과학관에서 캠프 갔다왔었는데 본인은 쌤한테 물어보니까, 외부활동이니까...
-
학생A: 국수영탐 1등급:2등급 7:3정도 3등급 아주가끔 한문일어정보탐구(문과면...
-
재수생이라 성취도 (A, B, C, D, E)가 없는데 (김영일) 학생부 입력에서는...
-
안녕하세요 저어어어기 시골 인문계 학교 고2 이과 남학생 입니다. 제가 지금 학기...
-
안녕하세요 저어어어기 시골 인문계 학교 고2 이과 남학생 입니다. 제가 지금 학기...
-
Unknown 님의 글을 읽고 추가 내용(학생부 종합전형이 진짜 문제다) 8
일단 1번부터 모든 내용을 전체적으로 엄청나게 공감합니다.오르비뿐만 아니라 수만휘...
-
저는 학교가 학생부를 통하여서 입시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끼치면 안된다고...
-
학생부 종합전형 폐지 혹은 축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저는 아직 잘...
-
추합이 잘 빠지는 편인가요? 잘 좀 빠졌으면 좋겠는데 껄껄
-
학종을 내려하는데 내신이 비교적 낮아서 두 과중에 고민입니다. 아시아언어문명은...
-
자소서~~ 관련,,질문.. 짧개 받씁니다~ㅎㅎ.. 58
저로 말할 것 같으면~~~ 작년에 고대공대,, 학추로~ 붙고! 지방의,,...
-
[정성엽] 4회차 연재: 자소서 문항의 핵심 파악하기(1) 0
자소서에서는 문장력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이 녹여낸 글의 소재이며 얼마나...
-
[정성엽] 3회차 연재: 성공적 자소서 작성을 위한 준비법(3) 0
어떤 글을 쓰던 간에, 그 전에는 반드시 준비 단계가 필요하다. 자기소개서 작성...
-
우선 저는 14학년도에 성균관대에 학생부 전형으로 합격한 경험이 있음을...
-
[정성엽] 2회차 연재: 성공적 자소서 작성을 위한 준비법(2) 2
어떤 글을 쓰던 간에, 그 전에는 반드시준비 단계가 필요하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작...
-
[정성엽] 1회차 연재: 성공적 자소서 작성을 위한 준비법(1) 0
어떤 글을 쓰던 간에, 그 전에는 반드시 준비 단계가 필요하다. 자기소개서 작성...
-
[정성엽] 학생부종합전형 합격하는 자소서 쓰기 [1] 0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이야기가 있다. 자신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그리고 진로에 대한...
-
생기부에 야자랑 보충했다고 적히는게 중요한가요? 도움안되고 자습시간 뺏아서...
-
제가 천문올림피아드에 참가한 적이 있는데 아쉽게도 겨울학교는 가지 못했습니다 ㅜㅜ...
-
연대/고대/서강대/성대/이대 내신전형 내신컷 궁금합니다! 0
올해 내신전형 일반고 인문계 기준으로 어느정도에서 끊겼는지 아시는분 알려주시면...
-
현고2 상위권 의대를 목표로하고있는데.. 조언좀부탁드려요 4
저가 의대를 가서 기초의학에 남아 생화학을 연구하고싶어서.. 의대를 좀 높은곳을...
-
학생부 교과 전형이라는게 오직 학교 내신으로 뽑는거잖아요? 그러면 지원자 내신성적을...
-
수시 봉사시간 0
고려대 융합형인재와 과학인재전형, 성균관대학교 고른기회전형 쓸 생각인데요,현재...
-
고1 고2 때까지 봉사활동은 필수인줄알아서 꼭꼭 10시간씩 봉사활동해서 채웠거든요...
-
이관데 고3 3월에 문과로 모의고사 응시한거 첨부하고 사회과학 쪽에도 관심이 많다...
-
자사고에 다니는 고3입니다. 내신이 좋지않아서 한양대 종합한번 써볼가 생각했는데...
-
경기권 한 외고다니는 학생입니다. 저희학교에 한양대가 입학설명회하러 왔었는데수시...
-
고대 연대 서성한까지 학생부종합전형은 내신 2점대면 힘든가요 ㅠㅠ
-
지방 잡외고내신 삼등급후반인데 2015에 연대나고대 논술전형 넣으면 좀 위험할까요...
-
자율전공 학생부 100퍼센트로 갈 수있을까요?? 홍대 홈페이지에 작년 합격생들...
-
내신 1.0후반대 학생부중심전형 수시로 서울권의대, 지방의대합격가능성어떨까요...? 2
그리고 의대 학생부중심 전형 있는학교는 어디어디 있죠...?
오감도(烏瞰圖)
- 이 상 -
시 제 1 호
13인의아해(兒孩)가도로로질주하오.
(길은막다른골목이적당하오.)
제1의아해가무섭다고그리오.
제2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3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4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5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6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7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8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9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0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1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2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3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13인의아해는무서운아해와무서워하는아해와그렇게뿐이모였소.
(다른사정은없는 것이차라리나았소.)
그중에1인의아해가무서운아해라도좋소.
그중에2인의아해가무서운아해라도좋소.
그중에2인의아해가무서워하는아해라도좋소.
그중에1인의아해가무서워하는아해라도좋소.
(길은뚫린골목이라도적당하오)
13인의아해가도로로질주하지아니하여도좋소.
이건 어떻게 해석해요..
좀 극단적인 예시지만 , 전 항상 저렇게 말로 써져 있는 시들은 그 맥락 파악이 굉장히 쉽게 되는 반면
이런 식으로 뻘소리를 늘어놓으면 어떻게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일 지... 예가 너무 극단적이긴 하지만.........
너무나 추상적이면 좀 혼란스러운데 전 주로 문제에서 주는 로 대충 뉘앙스를 파악하거나 선지에서 파악하는 편이거든요.. 그렇다고 시파트가 약한건 아닌데
항상 이런건 좀 애매하게 다가와서요 ㅠㅠ
이런건 하는 말을 그대로 읽으면서
이해할수 있는 정도까지만 파악하면 됩니다
어차피 추가적인 해석의 근거는 보기를 통해 줄테니까요
근데 이런 괴상한 종류의 시는 7차 이후론 한번도 안나왔습니다
그러니 더더욱 걱정할 필요는 없겠죠 ㅎㅎ
제가 이시를 시험장에서 받았다면 이렇게 해석했겠죠
13명의 아이들이 무서워하면서 골목을 달리고 있구나
그런데 이중에는 이상하게도 무서운 아이가 껴있는데
무서운 아이와 무서워하는 아이의 비율이 어찌됐든 상관없다고 한다.
그리고 뛰지 않아도 되고 골목이 뚫려도 상관이 없다.
(여기까지만 해석해도 문제푸는데 지장없을 겁니다)
종합해보면
13명 아이들은 모두 무서워하는데
역설적이게도 그중에 무서운 아이도 껴있다.
무서움->골목&도망
무서움으로 인한 반응이 어찌됐건 중요하지 않다.
그리고 무서운 아이와 무서워하는 아이의 비율도 중요치 않다.
그렇다면 하고 싶은 말은
13명의 아이들 중 무서운 아이와 무서워하는 아이가 섞여있다는 것.
좀 더 확대를 해보면
우리들은 모두 누군가를 무서워하지만 자신이 무서운 아이일수 있다
머 이정도로 해석되네요
전 이 시의 해설을 보지 않아서 시중의 해설과 같은지는 알 수 없지만
제가 시자체만 보고 알수 있는 건 여기까지입니다
오... 해석이 아름답네요
감사합니다.. 이런 것도 그대로 읽을 수 있는 거군요 ^^;;;
그대로 읽기보단 보기에 주어진대로 시대상황에 맞춰서 읽어야 하지 않나요????????????????????????????????????????
물론 그것이 그것이지만 그대로 읽다가는 선입관에 빠질 염려가있지안나여??? 출제자가 해석하라는대로 해석해야져....
그대로 읽는데 어떻게 선입견에 빠져요
자꾸 제 글 따라다니면서 이런 댓글 쓰시는데 그만해주세요..
최인호선생님 방식 쓰고 싶으면 그렇게 하시면 되는데
제 글따라다니면서 그 방법을 꼭 쓰실필요없잖아요
저번에 쪽지로도 얘기 충분히 한걸로 기억하는데요
그리고 평가원에서 원하는게 그대로 읽는겁니다..
시대상황은 보기가 주어져야 알수있죠
마치 출제자가 시대상황에 맞춰 해석하라고 말한듯한 뉘앙스..
뻘소린가?;;
빡공해서 경한원서넣어야지
굳굳..
하하... 좀 추상적인 시만 나오면, '좀 흥미롭다?' 이런거 아니면 해석이 턱턱 막혔었는데 저런식으로 그대로 해석하면 되는군요... 참고하겠습니다 ㅋㅋ
권규호샘과 딱상통하는 해석법이네요. 권샘도 기존의 잘못된 시해석법을 비판하며 곧이곧대로 보기를 강조했었음. 저위에 태클거신분은 최인호처럼 시대상황 작가 외워서 끼워맞추는 해석을 하시길바람.
출제자가 해석하라는대로 해석할떄는 보기가 주어질때구요. 보기가 주어지지 않는시도 분명히 나오는데 그 시도 작가 시대상황 꼭 암기하셔서 해석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