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돌이 [829674] · MS 2018 · 쪽지

2019-06-05 09:40:11
조회수 6,125

2019. 6평 사회탐구 '경제' 분석

게시글 주소: https://simmen.orbi.kr/00023023467

(11.1M) [903]

2019_6평 경제.pdf

어제 6평 사탐 <경제> 분석입니다 :)


제가 간단하게 풀어본 내용은 pdf로 올리겠습니다~ 어제 국어 경제지문을 풀어서 사진파일로 올렸더니 많이 깨지더라고요ㅠㅠ




<2020학년도 6평 사탐 경제 전체평>


1. 난이도는 전반적으로 평이했음.

2. 신박한 문제들이 조금씩 있었으나, 그래도 기출의 범위를 벗어나지는 않았음.

3. 학원가에서는 1등급 커트라인을 45점에서 47점 사이로 잡고 있는데, 수능에서 이정도 난이도라면 48점 내지는 50점이 나올 가능성도 있음.

---> 단, 경제 수험생들은 숙련도가 높아짐에 따라 점수가 계속 오르는 경향이 있음.

(달리 말하면, 한번 제대로 익혀두면 점수가 떨어지지 않음)




<개별 문항에 대한 분석>


난이도는 ABC 순(A가 가장 어려운 것)으로 분류했습니다.


01번-C) 생산, 소비, 분배의 개념

02번-C) 가계, 기업, 정부의 개념

03번-B) 최고 가격제의 개념

04번-B) 기회비용과 합리적 선택. 작년 수능을 포함하여 최근 평가원은 기회비용 관련 문항의 난이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명시적 비용과 암묵적 비용에 관한 개념을 '정확히'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05번-B) 수요 곡선, 대체재와 보완재, 소비자 잉여에 관한 기본적인 문항


06번-A) 경제 응시생들은 이제 잘 알겠지만 Y축을 잘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기울기=1로 주어진 (가)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상황인 것도 잡아내셔야 합니다. 이 정도만 확인했으면 (제가 난이도는 A로 분류했지만) 그다지 어려운 문제는 아니었을 것입니다.

07번-C) 원래 어려운 비교우위 문제이지만, 매 시험마다 1문제씩은 꼭 나오기 때문에 이제는 정직하게 [2개 국가, 2개 재화]가 나오면 쉬운 문제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08번-B) 대체재와 보완재를 이용한 (나름?) 신유형 문제입니다. 표에 이미 나와 있는 사항들(특히 균형 거래량 또는 균형 가격이 "불변"이라는 사실)을 활용하여 각 재화의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어떻게 이동하는지 찾아내셔야 합니다. 문제 자체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09번-C) 국민소득 3면 등가의 법칙의 개념

10번-B) 경기 안정화 정책의 개념. 단,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으면 "제안한 정책의 기대 효과 및 우려"를 "현 상황"으로 해석하여 문제를 거꾸로 풀 수 있습니다. 


11번-A) 외부 불경제 상황에 대하여 그래프를 그리고 풀어야 하는 문제입니다. ㄹ선지의 경우 "조세 전가"를 평가원이 오랜만에 선지로 넣었는데, 9평이나 수능에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으므로 잘 숙지해 두시길 바랍니다. 한번 이해하면 어렵지 않은데, 잘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문제를 풀면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12번-B) 총수요와 총공급의 개념

13번-C) 매 시험 출제되는 고용 관련 지표 문제이지만, 너무 쉽게 나왔습니다.

14번-B) 경상 수지에 관한 기본적인 문제입니다.

15번-A) 나름 신유형 문제입니다. 확인했어야 하는 것은 

① 국내 가격이 국제 가격보다 비싸면 수입국, 싸면 수출국이 된다는 점

② 수입국의 소비자 잉여는 증가하고 생산자 잉여는 감소한다는 점

③ 수출국의 소비자 잉여는 감소하고 생산자 잉여는 증가한다는 점 (pdf에 그림 있음)

④ 수입국과 수출국 모두 사회적 총 잉여는 증가한다는 점

입니다.


16번-A) 처음 보면 당황스럽겠지만 2015년과 2016년 X재와 Y재의 가격을 구할 수만 있으면 어렵지 않은 문제입니다. 교역은 양국 간에만 이뤄진다는 점에서 갑국의 Y재 수입량을 을국의 Y재 수출액과 연결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가격을 파악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갑국과 을국은 각각 X재와 Y재만을 생산하므로 그 재화의 가격이 그 국가의 물가가 됩니다.

17번-B) 외환 시장과 환율에 관한 기본적인 문제입니다.

18번-C) 명목 이자율, 실질 이자율, 물가 상승률에 관한 (매번 나오는) 기본적인 문제입니다. 5번 선지의 경우 최소 3번은 기출된 선지입니다. "은행에 예금하는 것보다 현금 보유가 유리"한 것은 "명목" 이자율이 음(-)의 값을 갖는 경우만 해당됩니다.

19번-C) 주식과 채권의 개념

20번-A) 문제의 조건을 차근차근 읽어가며 풀면 어렵지 않은 문제입니다. 아마 이 문제의 정답률이 낮게 나온다면 시간 문제였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팁을 드리자면, 수입과 비용을 각각 계산하여 이윤이 가장 높은 것을 계산하여야 하는데, 비용 중 "처리비용"은 시장 가격과 동일하게 '마리당' 또는 '조각당'으로 계산하므로 제가 첨부한 pdf 파일에서 그린 표처럼 "판매수입-처리비용"을 묶어서 계산하시면 갑이 물고기를 냉동용으로 처리할지, 훈연용으로 처리할지 판단하기 수월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별 대단한 자료는 아니지만, 경제 공부하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라고 올립니다~


pdf는 그냥 제가 풀고 싶은대로 푼 것이라 풀이가 명확하게 안 나와 있는데, 궁금한 문제 있으시면(또는 기타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물어보세요~



0 XDK (+500)

  1. 500